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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T (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와 DCT (Dual Clutch Transmission)의 차이점

by master.o 2023.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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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T (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와 DCT (Dual Clutch Transmission)는 두 가지 다른 변속기 시스템입니다.

IVT는 기어 비율을 연속적으로 변화시켜 전송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변속기 시스템입니다. 기어 비율을 연속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최적의 엔진 성능과 연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IVT는 자동차의 가속과 속도 유지에 있어 부드럽고 연속적인 변속을 제공하며, 주행 중에 엔진의 RPM(회전 수)을 효율적으로 유지합니다. IVT는 일반적으로 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에 DCT는 두 개의 독립된 클러치를 사용하여 기어를 전송하는 변속기 시스템입니다. DCT는 전자 제어 시스템을 통해 클러치를 신속하게 제어함으로써 빠른 기어 전환과 우수한 가속성을 제공합니다. DCT는 보다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운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스포츠나 고성능 차량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DCT는 기어 변속 시간이 매우 짧아서 수동 변속보다 빠른 변속이 가능하며, 정확한 기어 변속을 통해 차량의 주행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요약하자면, IVT는 기어 비율을 연속적으로 조정하여 좀 더 부드러운 주행과 연비 향상을 제공하는 반면, DCT는 빠른 기어 전환과 우수한 가속성을 제공하며, 스포츠나 고성능 차량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IVT는 무단변속기를, DCT는 더블 클러치 변속기를 말합니다. 두 변속기는 모두 변속 충격이 적고 연비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IVT는 변속 속도가 느리고 DCT는 구조가 복잡하고 비싼 편입니다. IVT는 클러치가 없고, 벨트나 체인으로 연결된 여러 개의 기어를 사용합니다. 변속할 때는 기어를 하나씩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벨트나 체인의 위치를 바꿔서 변속합니다. 그래서 변속 충격이 적고 연비가 우수합니다. 하지만 변속 속도가 느리고, 변속할 때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속력이 떨어집니다. DCT는 클러치가 2개 있고, 각각의 클러치가 홀수 기어와 짝수 기어를 연결합니다. 변속할 때는 홀수 기어를 연결하는 클러치를 풀고, 짝수 기어를 연결하는 클러치를 켭니다. 그래서 변속 속도가 빠르고, 가속력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구조가 복잡하고 비싼 편입니다. IVT와 DCT는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변속기가 더 좋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IVT와 DCT는 모두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하는데 기여하는 변속기입니다. 그러나 이 둘 간의 효율성을 직접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IVT의 경우, 내부 메커니즘이 단순하므로 마모가 적고 경제적인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DCT는 브레이크나 가속도에 바로반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가속력이 우수하고 연료 효율성도 더욱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DCT가 경제적인 면이 약했지만, 최근 DCT는 엔진 스타트/스톱 시 연료 절약효과가 빠르게 진전되면서 더욱 경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IVT와 DCT는 모두 효율적인 자동변속기입니다. 그러나 두 가지 변속기를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자동차의 종류, 연료, 엔진 크기, 운전 방식 등이 변속기의 연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DCT가 IVT보다 연비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DCT는 브레이크나 가속도에 바로 반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재빠르게 기어를 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DCT의 경우 변속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서비스 로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DCT는 경제적으로 운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IVT는 연료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가속력이 떨어지는 대신에 변속 충격이 적어집니다. IVT의 경우, 입력 축과 출력 축을 이미지화 한 기어 비율 무한대에 가까운 다양한 비율을 구현할 수 있으므로 최적의 변속 기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변속된 기어 비율은 꾸준히 변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출력 단면의 현재 상태에 연속적으로 조절해 연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의 차이, 자동차의 설정화, 주행 환경 등에 따라 DCT와 IVT은 서로 다른 연비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 변속기 모두 자동차의 종류와 설정 상태를 고려하여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IVT는 무조건 적합한 차종이 있는 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경제적인 모델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IVT의 변속력과 연비 개선 능력 때문인데, 예를 들어 서빙 식당의 개월 카드와 같은 일거리에서 IVT는 최대한 잘 작동합니다. 또한 IVT는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의 경우 주로 사용되는 바이러스 개념을 활용하여 전력 소모를 몰두시키는 경우 사용됩니다. DCT는 고성능 자동차나 스포츠카와 같은 고속 주행용 차량에 적합합니다. 또한 DCT는 운전자가 원하는 모드에 따라 최적의 변속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운전자 중심의 제어 시스템을 사용하는 차량에 많이 사용됩니다.

 

앞서 말씀해드린 것처럼, 두 변속기 중 어떤 것이 우월하다고 단언할 수는 없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IVT는 전기 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IVT는 하나의 기어 박스에 여러 개의 돌림받기를 담고 있으므로, 변속할 때 기어를 하나씩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토크 변환기를 활용하여 유연하게 변속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IVT는 변속 충격이 적고 높은 연료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변속할 때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속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DCT는 브레이크나 가속도에 바로 반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둥 형태의 두 개의 클러치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자동변속기보다 더 빠른 변속 처리 속도를 보여주며, 탁월한 가속력과 정확한 변속감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이는 높은 가격과 무겁고 큰 구조 때문에 엔진 공간을 차지하고 영향력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VT와 DCT를 비교해 볼 때에는 차량의 용도와 운전 스타일, 개인의 취향 등 다양한 요건에 기반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자동변속기의 기술 개선으로 두 변속기의 장단점이 부각되지 않고 기존의 장단점 자체도 점점 개선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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